식물들 중 고등식물의 경우 다른 개체의 유전자를 받는 유성생식을 한다. 이때 사용되는 기관으로, 자신들의 꽃가루를 다른 개체의 꽃에 전달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꽃은 보통 꽃가루를 생성하는 수술과 꽃가루를 받는 암술을 기본으로 씨방, 꽃잎, 꿀샘 등의 보조 기관들이 모인 의외로 정교한 구조다.
식물의 성
암술만 지닌 암꽃과 수술만 지닌 수꽃이 따로 나뉘면 단성화, 암술과 수술이 모두 지닌 꽃은 양성화로 구분한다. 또한 단성화 식물 중에서는 한 나무에 암꽃과 수꽃이 모두 펴면 자웅동주, 암꽃만 피거나 수꽃만 피는 자웅이주로 구분한다.
꽃의 수정
식물들은 스스로 움직일 수가 없으므로 꽃가루를 퍼뜨리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분류로는 우리가 익히 아는 다양한 색을 띠고 꿀을 품은 꽃인 충매화가 있다. 대부분의 꽃들이 충매화이다.
충매화는 벌레들을 꼬이게 하여 그 벌레의 몸에 꽃가루를 묻혀 다른 꽃으로 날아가 수정이 되게 하는 전략을 택하는데, 벌레가 꼬이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색감과 꿀을 공급한다. 색과 꿀에 이끌린 벌레들은 꿀샘을 빨기 위해 암술과 수술을 건드리면서 지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꽃가루가 전달되어 수분이 된다.
풍매화는 바람에 꽃가루를 날리게 하여 수분을 시키는 전략을 택한다. 물고기들에서나 보이는 전략으로서 꽃가루 철이 되면 수많은 사람이 알레르기로 고생하게 하는 주범으로 대표적인 풍매화는 소나무와 벼가 있다.
이외에 물을 이용하는 수매화, 새를 이용하는 조매화등이 소수 있다. 조매화의 예시로 겨울에 피는 동백꽃이 있는데, 한국의 겨울은 벌레가 활동하기에 너무 춥기 때문에, 겨울에 꽃을 피우는 동백꽃은 벌레보다 덩치가 큰 동박새를 유혹하기 위해 꿀의 양이 많게 진화했다.
꽃의 본체를 둘러싸는 변형된 잎. 영양기관이다. 나비, 벌 등 수분(受粉)을 하는 곤충들을 유혹하기 위해 화사한 색을 띄고 있으며 인간이 꽃에 부여하는 미(美)의 가치의 핵심이 된다. 몇몇 꽃은 꽃잎이 퇴화되어 있다.
수술(웅예(雄蘂), stamen)
남성역에 해당하는 꽃의 생식 기관.
- 꽃밥(약, anther): 꽃밥부리가 달려 있으며 여기에서 꽃가루가 생성된다.
- 수술대(화사, filament): 꽃밥을 지지하는 기관. 꽃실이라는 다른 이름도 있다.
암술(자예(雌蘂), carpel/pistil)
- 심피(carpel): 암술의 구성단위. 원래 겉씨식물에서 밑씨를 달고 있던 잎(대포자엽)이 밑씨를 감싸고 가장자리가 봉합된 것. 떨어져 있는 형태의 심피는 갈래심피, 붙어 있는 심피는 통심피라고 부른다. 심피가 그대로 성숙해서 열리는 열매를 송편과라고 한다. 여기서 심피와 분리된 채로 성숙하게 되면 꽃 하나에 여러 개의 독립된 열매들이 열리게 되는데 이를 모임과라고 한다.
. 암술머리(stigma)
. 암술대(style)
. 씨방(ovary): 밑씨를 감싸는 부위. 이 부분이 나중에 커져서 과일의 과육이 된다.
- 밑씨(ovule): 배주(胚珠)라고도 한다.
. 태좌(placentation): 밑씨가 달려 있는 여러 형태.
꽃받침(악편(萼片), sepal)
꽃잎과 함께 변형된 잎이면서 꽃의 영양기관이다. 꽃잎과 마찬가지로 생식기관을 감싸는 역할을 한다. 일부 꽃은 꽃받침이 꽃잎을 대신하기도 한다.
꽃턱(화탁(花托), receptacl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꽃피(화피(花被), perianth)
원시적인 꽃에서 발견되는 영양기관으로 꽃받침과 꽃잎이 분화되지 않아 어느 것이 꽃잎인지 구별이 불가능하다. 갈래꽃이나 통꽃처럼 꽃피가 통합되어 있거나 분열되어 있는 부류가 있다.
생장 기관은 꽃잎, 수술, 암술, 꽃받침이고 암술, 수술 외의 것은 씨방, 밑씨, 꽃받침, 꽃받기가 있다.